구글애널리틱스 독학 1탄 _ 태그매니저
구글애널리틱스 독학 1탄 _ 태그매니저
여호랑이 독학 IT 과제 수행 노트
구글애널리틱스 1편이다.
효율적인 광고 관리 툴인 구글애널리틱스
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의 태그관리자에 대해 알아보겠다
1. 구글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를 통해 관리할 수 있는 태그
구글 애널리틱스(UA) 기본 스크립트
이벤트 추적 스크립트
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 및 리마케팅 스크립트
기타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태그가 가능하다
2. 구글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 특징
> 마케터와 기술자가 모두 선호하는 툴이다
마케터를 위해 고안된 툴이지만, 사용자 허가, 자동 에러체크, 디버그와 같은 기능들로 인해 웹마스터나 IT팀도 선호함
> 태그 작동여부 미리 확인 가능
미리보기(디버그) 기능을 통해 게시에 앞서 새로운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편하다
> 협업에 특화
다중 계정 지원 및 사용자 허가 및 사용권한 부여 기능을 통해 광고주와 대행사가 태그 변경 등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음
>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 가능
모바일 웹사이트/앱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기에 걸쳐 원활하게 작동함.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한 이후에도 앱 추적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계속해서 새버전을 발행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 유용함
> 여러 회사 태그와의 높은 호환성
구글 이외 다른 웹로그 분석 및 마케팅 태그를 지원하기 때문에 교차 분석 등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다.
>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태그 별로 실행 규칙을 설정할 수 있어 유연하게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.
3. 변수에 대해서.
태그의 정의
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립트, 애드워즈 리마케팅 스크립트, 네이버 클릭초이스 전환 스크립트 등 웹사이트 내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각각의 태그
예)utm source=naver
트리거 변수
태그를 실행할 때 어떤 조건에서 실행되도록 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다.
예) 모든 페이지 또는 특정 페이지에서 실행 / 특정 이벤트(링크/버튼 클릭 등) 발생 시 실행
위 실행 조건의 구성 요소가 되는 한편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바로 변수이다.
변수 설정은 구글애널리틱스 관리 메뉴내에서 가능하다.